닫기
다양한 교육상품 할인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입시 용어 완벽 정리 2
에듀팡 2018-05-18 10:52:48
조회: 703 공감: 1
http://www.edupang.com/community/82018


















입시 용어 완벽 정리 2

정성적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에서 수치화될 수 없는 내용들을 일일이 읽고 이해하며 평가한다. 예를 들면 잠재능력자 기보고서의 봉사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보고 학교생활기록부의 봉사활동 기록과 함께 연결하여 평가한다.

정량적 평가

입학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 봉사활동의 시간, 출결상황의 결석횟수 등 수치화된 정보 등을 평가한다. 

실질반영점수

성적을 반영할 때 실제로 전형에 반영되는 점수(비율)는 [(학생부 최고점-학생부최저점)/전형 합계 × 100]으로 일괄 적용된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이 ‘외형적 반영비율(명목반영비율)’이다. 예를 들어 내신반영비율이 70%, 논술반영비율이 30% 라고 했을 때 겉으로 보기엔 내신이 훨씬 비중이 커 보인다(외형적). 

그러나 내신은 등급 간 점수 차이를 최소화해 실제로 최저점과 최고점이 2~3점에 그치고, 논술은 최고점은 100점, 최저점은 0점이라고 할 때 최고점과 최저점이 무려 100점 차이가 나므로, 반영비율은 논술이 낮다고 하더라도 실질반영점수는 논술이 훨씬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원점수

정답을 맞힌 문항만을 골라 해당 배점을 합산한 점수이다. 표준점수, 백분위 등이 등급 환산을 위해 사용된다.

표준점수

평균과 원점수의 차이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해당 영역의 난이도가 반영된다고 보면 된다. 평균이 낮을수록 표준점수는 높아진다.

백분위

전체 수능응시자 가운데 내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이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낸다. 서열을 드러내는 지표로, 최근 활용하는 대학이 늘었다.

등급

백분위를 기준으로 전체 수험생을 9개 등급으로 분류하여 나타낸다.

전형요소

수능, 학생부, 대학별고사 등 대학에서 합격자를 선발할 때 총점에 반영하는 모든 요소를 가리킨다. (수능, 학생부, 서류, 논술, 적성, 면접, 실기 등)

변환표준점수

변환표준점수는 수능 총점이 400점이 되도록 표준점수에 배점비율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표준점수이다. 각 영역의 난이도와 표준편차를 고려해 산출되는 점수이므로, 원점수의 총점이 같다하더라도 변환표준점수는 다를 수 있다

3+1, 2+1

국어, 수학, 영어 등 세 과목과 탐구영역을 반영하면 3+1, 국어, 수학, 영어 중에 두 과목, 그리고 탐구영역을 반영하면 2+1이라고 한다.

교차지원

자연계열인 학생이 인문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가리킨다. 대학에서 학생부의 교과를 반영하는 방식에 따라서 지원이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 대체로 교차지원 여부는 수능 응시 영역에 따라 좌우된다.

모집군

정시에서 가, 나, 다 세 개의 모집군이 있는데 대학이 선택하여 모집한다. 수험생들은  각 군마다 1개의 대학을 정하여 지원할 수 있다.

분할모집

하나의 모집단위(학과 또는 학부, 단과대)에서 모집인원을 두 개 이상의 모집군으로 나눠서 선발하는 것을 말한다.

고른기회전형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및 교육적 수혜자의 확대 차원에서 사회적 배려대상자, 기초/차상위급여수급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출신 및 특성화고졸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을 말한다.

*출처. 2019학년도 수시/정시 기적의 수시 합격 전략서 <백전불태> 

1
이전글 공부를 위해서라면 어떤 환경도 좋다? 2018-05-21
다음글 공부만 강요하는 부모는 자녀의 꿈을 이뤄줄 수 없다 2018-05-18

댓글 0개

댓글쓰기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