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배너
상단 배너 닫기
닫기
다양한 교육상품 할인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국가공인 영어자격시험] 지텔프(G-Telp)를 상세하게 소개해 드려요~1탄!
목동엄마 2019-05-07 23:24:43
조회: 617 공감: 1
http://www.edupang.com/community/85843

최근 대학생 조카아이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데 영어시험성적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어서 지텔프(G-Telp)라는 시험을 에듀팡에서 구매해서 선물로 주며 상세하게 소개해 주었습니다. 사실 저도 지텔프(G-Telp)라는 시험을 알게 된지는 6개월 남짓되는 것 같아요. 지텔프(G-Telp)라는 시험을 제 남편에게 제일 처음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대개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그래도 명색이 영어선생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으로서 상당한 호기심이 발동해서 시간날 때 틈틈히 찾아보곤 했는데 꽤 괜챦은 영어시험이라는 생각이 점점 들게 되었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텔프(G-Telp)를 알아보면 볼수록 정말 제가 놀라게 된 것은 국가가 공식적으로 인증한 지텔프(G-Telp)는 TOEIC(토익), TOEFL(토플), TEPS(텝스) 등과 함께 대한민국 공무원 채용 영어대체시험(공무원임용시험령)으로 활용되고 있는 국내 4대 시험 중 하나라는 점이였습니다.

 

지텔프(G-Telp : General Test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는 미국의 국제테스트연구기관(ITSC : International Testing Service Center)에서 주관하는 국제공인 영어시험으로 1985년도에 시작을 했고 국내에선 비교적 빠른 다음해인 1986년도에 지텔프 한국위원회가 발족되어 시험을 시작했다고 해요. 초기 시작점부터 한국의 도입까지 매우 빠르게 도입이 된 것이 인상적인데, 이는 한국내 빠른 도입은 국제공인 영어시험으로서의 안정성 있는 상품성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요 (이 부분은 저의 순전한 개인적 견해이예요^^) 지텔프(G-Telp)라는 미국에서 생긴 시험이 지금까지 한국에서 33년이라는 매우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적쟎게 놀라기도 했답니다.

 

최근 공무원 시험에서 영어과목이 폐지되고 별도 공인영어시험의 성적으로 대체되기 시작한 최근 몇 년동안 TOEIC(토익), TOEFL(토플), TEPS(텝스) 등 기존의 영어시험들은 자기 고유의 시장영역을 가지고 있었지만 지텔프(G-Telp)는 최근 공무원 시험과 함께 시장점유율이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 있어서 아직까지는 그 인지도가 타 시험 대비 낮은 단계여서 아직 주변에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지텔프(G-Telp)라는 시험은 정말 보면 볼수록 수험생 입장에선 유용한 시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험생에게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수험자의 영어능력 평가에 있어서 문항이 평이하며 그리 까다롭지 않은 편일뿐더러 시험형식, 유형분석에 지나치게 몰입하거나 의존하지 않더라도 기본기가 튼튼하고 실질적인 영어구사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목표하는 점수를 타 시험대비 획득하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이예요. 지텔프(G-Telp)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100%만점에 문법, 청취, 독해 및 어휘 모두 75%이상이면 해당 등급에 합격하게 되요. 총 1급부터 5급까지 5가지 등급의 시험이 있으며 공무원 시험의 경우는 통상 2급시험으로 대체한답니다. TOEIC(토익)의 전통적 시험구성이 "듣기와 읽기능력평가"에 둔다고 한다면 지텔프(G-Telp)는 간결하고 임팩트있는 시험구성을 통해서 "종합적 언어구사능력"을 빠른 시간내 판명짓는 것이 핵심적인 상품성인 듯 해요. 아래 그림은 지텔프(G-Telp)의 활용현황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는 좋은 예시인 듯 해서 공유드려요^^

 

 

수험생 입장에서 좀 더 지텔프(G-Telp)의 상품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첫 번째, 타 시험대비 최단 시간내 성적결과가 공지된다는 점이랍니다. 수험생에게 시간은 매우 주요한 리소스일 수 밖에 없어요. 통상 시험 5일내 성적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주 장점이라 할 수 있지요.

 

두 번째, 정해진 시험범위내에서 충실하게 출제된다는 것이예요. 응시생이 가장 많은 2급에선 "동사, TO부정사, 동명사, 접속사, 시제 등으로 출제범위가 정해져 있어서 타 시험대비 준비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세 번째, 타 시험대비 집중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총 90분의 비교적 짧은 시험시간입니다. 문법26문항 20분, 청취 26문항 30분, 독해 28문항 40분이 배정되어 있답니다.

 

위의 3가지의 포인트를 정리해 보면 "1. 빠르다, 2. 쉽다, 3. 짧다"로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실제 이는 지텔프(G-Telp)에서 위의 3가지를 가지고 매우 홍보를 꾸준하고 적절하게 아주 잘 하시고 계신 듯 해요.

오늘 지텔프(G-Telp)의 기본적 소개는 여기까지 진행하고 다음 번에는 지텔프(G-Telp) 시험의 구조와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2탄에서 또 뵙겠습니다^^

 

1
이전글 영화 '안녕, 티라노 : 영원히, 함께' 시사회 이벤트 후기 2019-08-10
다음글 에듀팡덕분에 잘놀다왔어요 2019-02-08

댓글 0개

댓글쓰기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