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그만보기 X
[초·중·고 학부모님 필독] 초·중·고 영어공부의 골든타임은 언제일까요? 수학싸부 차길영 대표님과 평범엄마가 알려주는 꿀팁 시리즈!
작성일 : 2021-06-18 23:14:14
조회 : 169
작성자 : 에듀팡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우리 아이의 영어교육!

대한민국의 교육에서 가장 자주 손꼽히는 핵심적인 과목 중 하나가 바로 영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근 영어공부의 골든타임에 대해서 우리나라 수학1타강사이신 차길영 대표님과 함께 말씀나누어 보았습니다.

영어공부의 골든 타임은 언제일까요?

교육에서는 사실 매순간이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영어공부의 고비가 될 만한 시기는 분명히 있습니다. 영어 공부가 어휘적 측면이나 문법적 측면에서 갑자기 어려워지거나 공부해야 할 양이 많아지는 시기가 있어요. 이 때를 대비해서 이 시기보다 한 발 앞서서 필요한 영어 공부를 충분히 해야 하는데 이 타이밍을 저는 영어교육의 골든타임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초등학교편입니다.

초등학교에서 영어 공부의 골든 타임은 초등학교 4학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영어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분들은 좀 더 이른 시기를 영어 공부의 골든 타임으로 잡고 계실거예요. 원어민과 같은 발음(nativelike accent)를 가지려면 외국어에 대한 유연성이 큰 유치원시기부터 영어를 배우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영어수업이 정식으로 시작되는 것은 초등학교 3학년입니다. 초등학교 1,2학년 혹은 그 보다 1,2년 정도 앞서서 자녀에게 미리 영어교육을 시키시는 부모님들도 많으시지만 적어도 학교에서 영어를 공식적으로 가르치기 시작한 시점부터 카운팅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해요.

 

물론, 초등생 아이들의 인지발달, 언어 발달에서 약간의 개인차가 있을 수 있어서 딱 몇 학년이 영어공부의 고비라고 집어서 말하기는 곤란합니다. 초등3학년은 이제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한 시점이라 너무 초기 단계이므로 초등학교 4학년은 되어야 본격적인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저는 초등 4학년을 영어교육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해요.

초등학교 5학년부터 영어 어휘가 어려워지기 시작하므로 초등 4학년때 영어 어휘공부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영어공부의 결정적 시기라고 봅니다.




사실, 초등 4학년은 국어, 사회 등의 과목에서도 결정적 시기입니다. 초등 저학년 때까지만 해도 공부를 곧잘하던 아이도 초등4학년이 되면서 학습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지요?

흥미로운 것은, 이런 현상이 단지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도 일어나고 있어서 아예 'Fourth Grade Slump' (4학년 슬럼프)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초등4학년때 학업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말이 생긴 것이죠.

초등4학년 때부터 아이들이 왜 학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질까요?

초등 저학년때까지는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이 단순하고 어휘도 많이 나오지 않지만, 초등4,5학년부터는 학문적 어휘가 많이 나오기 시작하고 또 문장구조도 복잡해져서 독해력을 요구한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꾸준한 독서를 해온 아이들은 이 시기를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지만, 어휘력이나 문장 이해력이 충분하지 못한 아이들은 이 시기부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초등4학년이 되기전에 초등자녀분의 독서습관 형성과 꾸준한 독서지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중학교 영어에서 골든 타임은 언제일까요?

중1때부터 단어 암기와 문법학습이 강조되기 시작하는데 본격적인 난이도 상승은 중2부터이므로 저는 중2가 영어 공부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중2 영어에는 주요문법사항들이 빠짐없이 거의 다 나오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중1때부터 중학수준의 문법책 한 권을 선택해서 두 세 번 반복해서 공부해 두어야 하고 탄탄한 문법실력을 쌓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중1때, 자유학년제를 실시하는 학교들이 대부분이어서 체험활동이나 프로젝트수업 등을 많이 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영어학습이 소홀해질 수 있어요. 게다가, 중1때는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이 정기적인 시험을 꼬박꼬박 치르지 않아서 아이들은 자신의 영어 실력을 객관적으로 확인받는 기회가 많지 않지요.

 

 

중1을 이렇게 여유롭게 보내다가 중2가 되면, 중2부터 영어어휘수준도 높아지고 특히 어려운 문법사항들이 한꺼번에 많이 나오면서 중학생 자녀들이 영어에서 고비를 맞이하게 됩니다.

중2때 영어공부의 고비가 오는 가장 주요한 원인는 어휘보다는 문법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중2가 되기 전에 중1문법에 대한 총정리가 되어 있어야 하고, 중2때 중2수준의 문법책을 여러 번 반복학습하면서 문법실력을 다져 놓아야 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영어 공부의 결정적 시기가 언제일까요?

사실, 고등학교에서는 매 순간이 다 중요합니다. 고1부터 고3까지 매 순간이고비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내신은 내신대로 중요하고 수능은 수능대로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런데, 영어 공부에서 이 시기를 잘 준비하면 그 다음부터 고교영어 공부가 훨씬 수월해진다는 말을 할 수 있는 시기가 있긴 합니다.

바로 예비고1, 즉, 고1 올라가기 직전이 영어공부에서 상당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때를 영어공부의 결정적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도대체 예비고1때가 왜 영어공부의 결정적 시기요 고교영어의 골든타임일까요?

아직 고등학교에 올라간 것도 아닌 시기인데 이 시기의 영어 학습의 양과 질이 고교영어에 그토록 지대한 영향을 끼칠까요? 저는 제 아이의 경우와 주변 많은 아이들의 사례를 통해서 수학에서나 영어에서 지나친 선행학습은 반대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고교 입학 전 예비고1때는 영어든, 수학이든 고교에서 급격한 난이도가 상승되는 과목에 대해서는 대비가 어느 정도는 되어 있어야 합니다. 고1이 되기 직전 6개월 정도의 선행학습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영어에서는 중3에서 고1까지 극심한 수준 상승이 있기 때문에 고1이 되면 영어가 중3때 비해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중학교 공부와 고등학교 공부는 하늘과 땅 차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 말은 바로 중3과 고1간의 급격한 난이도 차이를 두고 하는 말이며 이런 차이가 나는 가장 대표적인 과목이 바로 영어입니다.

 

 

중3에서 고1까지 영어는 얼마나 어려워질까요?

공부해야 할 어휘량만 비교해 보아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중1에서 중2까지 어휘의 양은 소폭 증가하고 중2에서 중3까지 어휘의 양이 좀 더 많이 증가하는데 비해 중3에서 고1까지는 영어어휘가 대폭 증가합니다. 중3까지는 수 백 단어만 알고 있어도 되었지만, 고1부터는 수 천 단어를 알아야 독해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요.

 

 

많은 아이들이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영어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뭘까요?

고등학교 올라와서 영어가 어려워지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어휘 때문입니다. 고1때 공부해야 할 절대적인 어휘량이 폭증하기 때문입니다. 중3때에 비해서 고1때 소화해야 할 영어 어휘는 네 다섯 배 정도가 많아집니다. 단어를 외워도 외워도 한도 끝도 없지요.

그러면, 고1부터 영어가 어려워지는 것이 단지 급증하는 어휘 때문만 일까요?

저는 이 질문에 대해 어휘가 가장 주요 원인이라고 단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물론, 고교에서 영어를 잘하려면 어휘력뿐 아니라 탄탄한 문법실력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법실력은 중3수준의 문법책을 여러 번 철저하게 학습한 경우라면 고교에 와서 문법만을 위한 문법 공부는 그다지 많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3때, 중3수준 문법을 총복습하여 기본 문법을 마스터하고 고1로 올라가는 것으로 준비는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고교영어에서 어휘는 양과 수준에 있어서 폭증한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이에 대한 각별한 대비가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단어를 암기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고1이 되어서 이렇게 많은 단어를 한꺼번에 감당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예비고1때, 고1수준의 영어단어를 미리 공부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1 올라가기 6개월 전부터는 고교수준의 영어 단어책을 몇 번씩 반복해서 공부하고 기본독해책을 공부하면서 단어를 문장 속에서 배우고 익히는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 수학싸부의 차길영 대표님과 함께 영어 공부의 골든타임에 대해 말씀 나누었던 내용을 우리 어머니들과 함께 해 보았습니다. 초,중,고 자녀분들이 영어의 결정적 시기에 열심히 공부해서 영어의 전성기를 맞이하길 바랍니다. 자녀분들이 영어 공부의 골든타임을 잡길 평범엄마가 응원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이 동영상을 공유드리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