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배너
상단 배너 닫기
닫기
다양한 교육상품 할인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내신 VS 학평 성적, 대입 '주력전형'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에듀동아 2018-03-06 11:01:26
조회: 878 공감: 3
http://www.edupang.com/community/view/80782

다가오는 목요일(8일) 3월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는 3월 학력평가가 실시된다. 수험생들은 이번 학력평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입 레이스에 돌입하게 된다. 2019 대입 성공을 위해 3월 학력평가 이후 수험생들이 주력 전형을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안내한다. 
   
○ 3월 학력평가, 주력 전형 결정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하라
  
3월 학력평가는 수능을 위한 연습시험이다. 이를 통해 취약 과목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모색하며, 향후 영역별 학습 균형을 잡아나가야 한다. 그러나 이보다 중요한 것은 대입의 전형요소 중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주력할 전형을 정하는 것이다.  
 
수험생은 3월에 자신의 주력 전형을 정해야만 앞으로의 학습 및 대입 준비 방향을 분명하게 정할 수 있다. 또, 6월 모의평가 이후 자신의 주력 전형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9월 모의평가 이후 목표 대학의 수시 원서 접수까지 흔들리지 않고 대응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대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3월 학력평가 점수를 통해 자신이 어떤 전형에 유리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학평 점수와 내신 성적을 비교하여 ‘주력전형’ 결정하라 
  
주력 전형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학력평가 점수와 내신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을 각각 체크해 보아야 한다. 만약 자신이 학력평가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보다 내신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의 레벨이 더 높다면 ‘학생부중심전형’ 위주, 학력평가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의 레벨이 더 높다면 ‘논술전형’ 혹은 ‘수능’ 위주의 대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주력 전형이 ‘학생부중심전형’인 수험생 
  
가. 3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의 목표를 정해 성적을 관리하라 
  
학생부중심전형이 주력 전형이라면 무엇보다도 3학년 1학기 내신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교과 전형은 물론이거니와 종합 전형도 내신의 반영 비중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반영 비율이 높은 3학년 1학기 내신을 최상의 성적으로 마무리해야만 합격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7월까지는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우선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수능은 ‘전략 영역’을 정해 집중 관리하라 
  
학생부 전형이라 할지라도 수능 학습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의 교과 전형은 물론 상위권 대학의 종합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내신 준비 기간이 아닌 때에는 수능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특히 내신시험이 모두 끝난 7월 기말고사 이후에는 목표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안정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부 중심전형에 합격 가능성이 높은 학생이라면 우선 2~3개의 전략 영역을 정하여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정시까지 대비해 나머지 영역도 꼼꼼히 학습하는 것이 좋다. 
  
  
▶​주력 전형이 논술 혹은 수능 전형인 수험생 
  
가. 수능 학습에 집중하되, 내신은 3~4등급 이내를 목표로 관리하라
  
학생부중심전형에 강점이 없어 논술 혹은 수능 전형에 주력한다면 11월까지 수능 성적을 향상시키는 것이 첫 번째 목표가 되어야 한다. 정시의 수능 전형은 물론 논술 전형도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수능 집중학습과 함께 내신도 3~4등급 이내로 목표를 정해야 한다. 논술 전형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서는 학생부 반영 비중이 낮은 편이지만, 5등급 이하로 내려간다면 등급 간 점수 차가 커지는 대학들이 많기 때문. 따라서 내신에서 불리하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 3~4등급 이내로는 내신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대학별로 내신 반영 과목 및 과목 수가 다르므로 목표 대학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고 이에 맞춰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나. 목표 대학의 수능 반영 비율을 고려하여 대비하라 
  
수능 학습은 전 영역을 모두 균형 있게 학습해야 한다. 다만, 목표하는 대학이 있을 경우 그 대학의 수능 반영 영역 및 영역별 반영 비율을 고려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수능을 준비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깊이로 신뢰받는 No.1 교육미디어 <에듀동아>에서 발췌했습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3
이전글 [2019 의대 입시] 모집정원 ‘대폭 증가’ 의대, 대학별 선발 방법은? 2018-03-08
다음글 서울대 영어공부법, "어휘라는 벽돌부터 쌓아라!” 2018-03-02

댓글 0개

댓글쓰기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