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다양한 교육상품 할인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초등생 체험학습, '기록'으로 다져라!
에듀팡 2018-10-08 19:09:31
조회: 267 공감: 0
http://www.edupang.com/community/view/83798

 

 

 

 

 

 

 

 

 


체험학습에서 쌓은 경험만큼 중요한 것은 정리다. 체험에 그치지 않고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잘 정리한다면 그 학습효과는 배가 될 수 있다. 

자녀의 체험학습을 알차게 정리할 수 있는 '체험학습 정리 팁'을 소개한다.

단 한 가지 주제를 상기시켜라

체험학습 정리의 첫 걸음은 무엇을 정리하고 기록해둘지 '주제'를 정하는 일이다. 많은 학부모들은 박물관이나 체험학습장을 다녀온 모든 것을 기억해두려고 한다. 중요한 것은 가장 인상 깊었던 한 가지를 '제대로' 기억하는 일이다.

한 가지 주제에 깊게 관심을 갖는다면, 또 다른 학습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박물관에서 하나의 유물만 기억에 남는다면, 그와 관련된 시대, 인물, 문화를 더욱 깊게 파고 들면 된다.

자녀가 무엇을 가장 인상 깊게 생각했는지 대화를 나누고, 단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도록 한다. 이때 체험학습과 관련된 도서,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해보는 것이 도움된다.

편지글, 만화 등 자유로운 형식! 
활동내용과 느낌은 반드시 포함하라

자녀가 체험학습 주제를 정했다면 '기록 형식'을 고민해야 한다. 보고서처럼 딱딱한 형식일 필요는 없다. 보고서 형식은 오히려 숙제나 공부라 생각하여 거부감을 느끼기 쉽다.

기록 형식은 최대한 자녀가 즐겁게 기록할 수 있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등장인물이 묻고 답하는 형식의 만화를 그려보자고 제안할 수 있다. 편지글도 좋고, 전시회 홍보책자를 스스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떤 형식이든 상관없지만 기록에는 반드시 체험학습에서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와 '그것을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가 드러나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자녀는 체험학습에서 배운 내용을 온전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0
이전글 친구와 함께 쓰면 안되는 것들 2018-10-10
다음글 유형벌 수행평가 대비법 2018-10-05

댓글 0개

댓글쓰기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